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온라인스토어구축

온라인스토어 작업을 위한 웹 저작언어를 바탕으로 프레임에 맞추어 화면을 구상하고 쇼핑몰 자동생성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축·출판한다.

상품목표에 맞는 화면구성을 정하고 최근 웹 트랜드에 맞는 반응형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이커머스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재학생 예비창업자의 창업 역량 강화와 온라인스토어 운영 기업 취업을 위한 이커머스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 스마트스토어스타트업

IT융합비즈니스학과에서 수행하는 쇼핑몰 창업을 위한 기본 과목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다룬다. 인터넷 기반의 서버운영, 컨텐츠 업로드, 데이터 관리, 제품 디자인 등을 종합적으로 실습하여 실제 온라인 환경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스토어를 개설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무 실습을 수행한다.

 

  

⦁ 그래픽디자인실습

쇼핑몰 제작에 앞서, 웹 디자인 기본지식과 쇼핑몰 디자인을 제작하는 필수요소(구성·툴)를 습득하여 쇼핑몰을 구성하는 컨텐츠를 제작한다.

 

  

⦁ 쇼핑몰촬영실무

온라인 스토어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프레임과 앵글, 구도의 선택을 통하여 조형적으로 구성하며 촬영대상 및 환경에 따른 노출 보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촬영 장비를 운용하여 제품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그래픽 편집 툴을 이용하여 보정작업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에 등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UI/UX디자인

웹/앱 환경 하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대한 기본 이해와 GUI 등을 분석하여 기본 시안작업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미지와 분석 작업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고 기획한다. 단순하게 시각적으로 잘 만든다기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찾아가는 기능에 우선한다.

 

  

⦁ 동영상콘텐츠제작

제품 및 브랜드 홍보를 위해 촬영·녹화한 영상을 스토리텔링에 맞게 순서를 확정하고, 정해진 시간에 맞게 편집하며, SNS출판·관리 기술을 학습한다.

  


⦁ 온라인판매관리

전자상거래 인력양성유형의 한 모듈로 IT융합비즈니스 학생들이 전자상거래를 운영하기 위한 판매·유통과정에서의 상품 판매, 영업 판매, 영업 관리 등 기업의 상품 판매 활동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인 활동들을 학습한다.

  


⦁ 물류배송관리

물류 배송 일정을 수립하여 화물에 맞는 차종을 선택하고 수·배송 경로를 설정하여 배송대행업체와의 협약 등을 통해 효율적인 물류배송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마케팅관리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기업이 아닌 인터넷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고객 만족의 실현을 핵심으로 하는 표적마케팅의 체계 하에서 마케팅 이론 및 실습을 수행한다.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체계를 정립시켜 설명하며, 비즈니스와 마케팅을 접목시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학습한다.

  


⦁ 빅데이터경영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왜 빅데이터가 중요한가를 확인하며 실제로 빅데이터를 구축하려면 어떠한 기술이 필요한지 학습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과목으로 자료의 추출방법, 자료의 분석 방법, 자료의 기초 예측을 위하여 통계분석을 적용·추출·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핀테크전문분석론

핀테크는 세계경제에서 새로운 축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으며 금융소비자의 편익을 크게 높이고 있다. 금융 기술과 경영 시스템 재편하며 미증유의 사업 기회와 함께 금융 당국에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는 분야이다.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 IT융합프로젝트

IT관련 기술과 비즈니스의 융합을 토대로 산출되는 4차 산업혁명의 산업과제들을 추론하고 연계·연동하는 업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다양한 지식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무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기업체에서 발생하는 업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IT융합과4차산업

IT융합을 통한 4차산업의​ 구성요소와 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된 새로운 산업에 대해 학습하고, IT융합산업 동향과 정책동향에 대해 확인하며, 미래선도기술 및 융합분야 과제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IT융합산업 동향과 정책동향, 10대 산업별 IT융합시장 전망, 창의적 IT융합 역량 강화, IT융합을 통한 국내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차별화 수단, 국내 IT융합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고찰, 해결방안 제시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 데이터조사분석

IT융합비즈니스학과에서 필요한 경영자료 처리·운용을 위한 기본 통계조사 개념을 습득하고 운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통계학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자료 수치의 처리·관리·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벤처창업론

창업을 위한 준비 및 창업실무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회사설립, 세무 및 자금조달문제, 중소·벤처기업의 경영관리 세부분으로 나누어 중소·벤처기업의 창업부터 경영까지의 개념과 실무를 학습한다.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 기초를 다루고 액세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데이터베이스가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등을 익히고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운영되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디지털산업조직실무

e-비즈니스분야의 전문가가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미래 디지털산업을 구체적으로 고찰하고, e-비즈니스분야가 처한 현실적인 제약과 예상되는 다양한 문제를 디지털산업조직 측면에서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사물인터넷비즈니스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과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의 정보를 상호소통하게 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에 대해 학습한다.

  


⦁ IT비즈니스정보능력

직장생활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IT비즈니스기술능력

직상생활에서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기초 데이터 수집·관리·처리 등을 기본 능력으로 다룬다.

기초적인 자료의 수집 방법·정제·그래프화 등을 바탕으로 자료의 기술 능력을 함양한다.

  


⦁ 온라인판매환경분석

온라인 시장에서의 동향, 경쟁사, 고객, 자사에 대한 현황 파악을 통하여 분석 결과를 상품 기획에 반영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온라인 시장동향 분석을 위해 다양한 매체와 시장 자료를 조사·수집하며 수집된 자료를 상품, 기술, 고객과 같은 다양한 기준으로 구분하여 현상, 발생시점, 파급범위를 검토하여 온라인 시장의 동향을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캡스톤디자인

온라인 비즈니스 학문 분야에서 배운 과정을 종합하여 실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산업체와 연계하는 과정이다.

산업체의 특정한 실무 분야의 주제를 선정하여 산업체, 학생, 교수가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실무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케이스스터디를 실시하며, 이는 사회에 진출하여 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 현장실습(1), (2)

기업체의 산업현장에서 지금까지 배웠던 관련 기술을 익히고, 실습해봄으로써 학과 과목의 효율성을 느끼고, 나아가 산업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개설된 학과목이다. 본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 학생 본인이 관련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의뢰, 방학을 이용하여 현장실습을 수행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스스로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이해하고, 졸업 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습을 하고자 한다.

 


⦁ 취창업멘토링(1), (2), (3), (4)

직업 가치관 검사를 시행하고 취업 전문가를 통한 진로 정보 탐색과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재학생들이 직업가치관 검사를 통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며, 개인별 진로 목표 로드맵을 수립하도록 한다.

상단으로 가기